안녕하세요 대학생 기자단 21기 박지빈입니다!
여러분도 해외주식에 관심이 있나요?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해외주식을 중개한 증권사 26곳의 외화증권 수탁수수료 수익이 3600억원 이상이었다고 합니다~ 해외주식시장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그만큼 많다는 거죠?! 그런데 해외주식투자는 제한된 정보, 복잡한 거래과정 등에서 국내주식과는 또 다른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해외 주식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5가지를 소개합니다!
그전에 해외주식투자 거래는 어떤 구조로 진행되는지 이미지로 확인해보세요~
국내 증권사는 해외 주식을 위탁 매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투자자는 해외 상장주식을 매매하고자 할 때 국내 증권사를 통해 거래하게 됩니다.
이제 해외주식 투자 시 유의해야 할 5가지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공시서류에서 기업정보를 확인하세요!
해외주식은 국내주식과 달리 법령상 국내공시(DART 등)가 이뤄지지 않는데다 언어적 장벽 등으로 정보 취득이 제한적입니다.미디어, SNS 채널 등을 통해 간접 정보를 수집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그러나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적시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 채널은 해당 기업이 제출한 ‘공시서류’입니다.만약 미국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고 싶다면 증권거래위원회(SEC) EDGAR시스템*을 통해 대상 기업의 발행공시, 정기공시, 수시공시, 지분공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자공시시스템(Electronic Data Gathering, Analysis, and Retrieval system) / 접속 URL : sec.gov/edgar 2. 환위험 노출에 주의하세요!
해외주식 투자는 매매 당시 해당 통화의 가치 변동에 따라 실질적인 수익률이 영향을 받는 환위험에 노출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인수 전 환전을 할 때와 매각 후 환전을 할 때 환위험에 두 번 노출됩니다.이때 환율 변동에 따라 투자 손실 폭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주가는 상승하였으나 매매시 환율변동에 따른 손해가 발생할 경우 최종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3. 레버리지 상품의 위험 요소에 주의하세요!
레버리지 ETF, ETN의 경우 매우 높은 가격변동위험, 수익률 복리효과 등 다양한 투자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특히 해외 증시는 한국과 달리 가격 등락폭 제한*이 없어 레버리지 상품의 가격 변동성이 더 확대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격제한폭 제도를 통해 주식가격을 전일 종가 대비 -30%에서 +30%로 제한, 예를 들어 일부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가 33% 이상 하락하면 3배 레버리지 상품은 원금 전액 상당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또 기초자산 가격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등 변동성이 클 경우 누적 수익률이 기초자산 수익률보다 낮아지는 ‘복리효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4. 해외 주식 거래 수수료를 확인하세요!해외 주식 투자 시 투자자는 보통 국내 주식 투자 수수료보다 높은 매매 수수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해외주식거래시 상대적으로 높은 위탁매매수수료* 뿐만 아니라 환전수수료, 기타 거래세(예: SEC Fee) 등을 지불해야 합니다. * 해외주식 중개시 현지 브로커 수수료, 시세이용료, 주식보관비용 등 다양한 비용이 소요되며 통상 국내주식보다 높은 위탁매매 수수료 책정5. 해외주식 투자시 발생하는 세금을 고려하세요!해외주식은 국내주식과 과세체계가 달라 해외주식 투자 시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등 관련 납세의무가 발생합니다. 양도소득세 1년간 해외상장주식 거래 시 ‘매매차익*’이 있을 경우 양도소득세(22%, 지방소득세 포함) 납세의무가 발생합니다. * 1.1~12월 31일 기간 중 매도한 주식에서 발생한 차익에 부과(미실현손익 미부과)되며, 1년간 발생한 합산 순익(손익통산)에서 250만원을 공제배당소득세 해외주식에서 발생한 배당소득에 대한 납세의무*가 발생합니다. * 현지 과세 후 국내 배당세율(14%)과의 차액만큼 국내에서 추가 징수 과세 체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등을 통해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해외주식 투자 시 유의사항은 잘 알아보셨나요?오늘 알려드린 주의사항 잘 외워서 현명한 투자생활 보내세요 :)지금까지 대학생 기자단 21기 박지빈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